경남도청

경남도, 진해신항 현안사업 착공 전까지 신속 지원 협의

박명균 행정부지사, 해양수산부에 진해신항 착공 전 주요현안 해소 요청

 

더뉴스인 주재영 기자 | 박명균 경남도 행정부지사는 13일 도청에서 해양수산부 항만국장과 면담하고, 진해신항 착공 전 예정지역 지원사업 확정, 항만위원 추천권 및 항만공사 명칭 정상화, 입주기업의 행정·물류·금융 등 원스톱 항만서비스를 위한 비즈니스센터 예산 반영을 건의했다.

 

올 3월경 본격 착공을 앞둔 진해신항은 해양수산부가 2045년까지 14조 원을 투입해 세계 최대 규모인 3만 TEU급 접안시설과 대규모 항만배후단지를 갖춘 세계 최대항만시설로 확보하겠다고 발표('24.12.11.)했다.

 

이에 도는 경남이 중심이 되는 스마트 메가포트를 확보하고 다양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해 해양수산부와 긴밀히 소통,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우선 부족한 항만배후단지는 적기 확보를 위해 해양수산부와 협의 후 국토교통부에 지역·국가전략사업(육상부 698만㎡)으로 지난해 5월 신청했고, 사전평가와 현장평가를 마치고 최종 선정을 앞두고 있다.

 

진해신항~진례 간 고속도로 신설 등 교통인프라 5건 3조 7,354억 원, 항만근로자 후생복지시설(기숙사·복지관)등 항만 인프라 3건 2,005억 원 등 총 3조 9,359억 원 규모 사업의 제4차 항만기본계획 반영을 건의하고 협의 중이며, 최근 해양수산부에서는 적극 검토 중에 있다.

 

특히, 박 부지사는 해양수산부가 경남 도민과 약속한 사항임을 강조하며 진해신항 착공 전 항만공사 명칭 및 항만위원 추천권 정상화를 건의했다. 해수부 용역에서 필요성이 도출된 비즈니스센터는 진해신항 착공에 맞춰 내년도 예산에 비즈니스센터 설계비 반영을 요청했다.

 

신항만개발은 장기간 어업인의 피해가 불가피한 만큼, 착공 시기에 맞춰 신항만 예정지역 지원사업 계획을 다음 달 중 확정해 줄 것과 지원사업 범위를 어업피해영향이 미치는 시군까지 확대해 줄 것을 건의했다.

 

부산항 신항은 2023년 말 기준, 연간 컨테이너 1천6백만 TEU를 처리, 전국 컨테이너 물동량의 54%를 처리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진해신항을 현존 세계 최대 선박인 2만 4천TEU급을 넘어 3만TEU급 선박이 안정적으로 접안할 수 있는 시설로 계획하고, 지난해 8월부터 광양항 시험장(테스트 베드)에서 축적된 국내기술 성과를 바탕으로 항만 운영이 자동화·지능화된 스마트 메가포트로 조성, 국산 기술 중심의 항만장비산업 생태계를 구축한다. 해운동맹 재편 대응, 글로벌 물류난 극복, 타 부두의 환적 최소화가 가능하도록 운영체계를 규모화·효율화해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현재 29개 선석이 운영 중인 신항은 경남이 10선석, 부산이 19선석이나 올해 진해신항 착공 후 2032년에는 경남이 24선석(51%), 부산이 23선석(49%), 2040년에는 총 59선석 중 경남이 36선석(61%), 부산이 23선석(39%)으로 경남이 대한민국 항만물류의 중심축으로 주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명균 행정부지사는 “해운항만 산업의 기반이 되는 스마트 메가포트는 국가 경쟁력 확보와 지방균형발전을 위해 경남도가 중심이 되고 정부와 협력하는 다양한 방안이 필요하다”라며, “경남의 현안사업이 진해신항 착공 전 지원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