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뉴스인 주재영 기자 | 대구시교육청은 오는 4월 12일 오전 9시부터 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대구미래교육연구원에서 ‘2025. 교과별 수업-평가 성장 공유회’를 개최한다.
이번 공유회는 배움의 본질에 충실한 깊이 있는 탐구중심 학생주도수업을 활성화하고, 교과별 수업 및 평가 성장 사례 공유를 통해 교원의 수업-평가 실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구미래학교 및 대구탐구학교 참여 교사, 저경력(신규)교사를 비롯해 희망 교원 178명이 참여하며, 2024년 전국 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에서 수상한 교사들이 중학교 9개, 고등학교 5개 등 총 14개 교과별로 1부 ‘설계과정’과 2부 ‘실천사례’로 나눠 진행한다.
1부에서는 ‘교과별 수업-평가 개선을 위한 설계 과정 공유’를 주제로 가르친 것을 평가하고 평가할 것을 가르치기 위한 수업-평가 설계와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서·논·구술형 평가 설계에 대해 다룬다.
2부에서는 ‘교과별 수업-평가 개선을 위한 실천 사례 공유’를 주제로 학생 특성과 수준을 고려한 개별화 전략과 학생 성장을 돕는 형성평가 및 피드백 실천 사례를 공유한다.
강은희 교육감은 “이번 수업-평가 성장 공유회는 교원의 수업-평가 역량을 강화하여 학생의 주도적 배움 중심의 수업 문화를 확산하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교사들이 함께 성장하고 교육의 본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은 학생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반영하는 ‘평가혁신’을 위해 ‘대구형 서술·논술·구술형 평가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이 플랫폼을 통해 평가 문항과 학생 답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온라인 교차 점검 시스템을 도입해 평가의 객관화를 높일 계획이며, 2026년까지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