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뉴스인 주재영 기자 | 과천도시공사(이하 ‘공사’)가 시민 의견을 경영 전반에 적극 반영하기 위한 시민참여위원회를 지난 5월 8일 개최하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 시민참여위원회는 신규 입주민과 지역단체의 참여를 확대하고자 재구성되었으며, 시민, 지역단체 관계자, 공사 이용 고객 등 총 34명으로 구성된 인력풀을 통해 다양한 시민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데 중점을 두었다. 회의에 앞서 참석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는 시간을 가져, 시민 중심 경영에 대한 공사의 의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제1회 회의에서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새롭게 선출하고, 과천시민회관에 설치될 대형 홍보판 이미지 시안을 심의·선정했다. 이어 2024년 제3회 위원회에서 제안된 주요 사항들의 후속 조치 현황을 점검하고, 2025년도 공사 경영전략 및 주요업무계획을 위원들에게 보고하며 활발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졌다.
시민참여위원회는 공사와 시민 간의 정기적인 소통 창구로, 시민 중심의 열린 경영 실현을 목표로 운영된다. 주요 활동으로는 △시민제안공모전 심의, △주민참여예산제 심의,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MOT 평가 등이 포함돼 있어, 시민이 공사의 주요 의사결정 과정에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공사 관계자는 “시민참여위원회를 통해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체계적으로 수렴하고 이를 경영에 반영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공기업으로서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