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청년정책 함께 만들어갈 '과천청년 네트워크 2기 위원' 23일까지 모집

과천시 거주·생활 19~39세 청년 대상

 

더뉴스인 주재영 기자 | 과천시가 청년의 목소리를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과천청년 네트워크 2기’ 위원을 오는 1월 23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과천청년 네트워크’는 청년 정책 제안, 정책 모니터링, 청년 문제 발굴 및 조사 등을 통해 청년들의 사회 참여를 활성화하는 과천시 공식 청년 참여기구다.

 

이번 2기 모집 인원은 20명 내외로, 과천시에 거주하거나 생활하는 19세~39세 청년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위촉된 위원들은 2026년 2월 26일까지 1년간 활동하며, 분과회의, 역량강화 교육,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 다양한 행사와 정책 입안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또한 위원들에게는 소정의 활동비가 지급되며, 자원봉사 시간 인정, 우수 활동자에 대한 시장 표창 등 다양한 혜택도 제공된다.

 

지원을 희망하는 청년은 과천시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1월 23일까지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청년네트워크는 청년들이 시정에 참여하고 필요한 정책을 제안하며 실현하는 소중한 통로”라며 “청년이 살기 좋은 과천시를 만들기 위해 함께 고민해나갈 열정있는 청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과천청년 네트워크 1기는 2023년부터부터 올해까지 2년간 매월 분과회의, 정책사업 발굴·선정 워크숍, 대시민 투표, 의원 간담회 등 60여 회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과천시 청년포털 구축 사업’은 1기 위원들의 제안으로 올해 신규사업에 채택돼, 청년 정책의 디지털 접근성을 높이는 기반을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