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뉴스인 주재영 기자 |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지난 11일 발생한 신안산선 공사현장 붕괴 사고로 피해를 입은 시민과 상인들을 위해 ‘재난피해자지원센터’를 구성해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지원센터는 피해 주민과 상인이 신속하게 피해를 접수하고 실질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마련된 원스톱 종합 창구로,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 포스코이앤씨, 넥스트레인㈜ 등 사고 관련 기관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적극적인 보상과 행정지원을 유도할 예정이다.
센터는 광명시 일직동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 마련됐으며, 14일부터 시장 직속 민원대응TF팀과 함께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다. 피해 접수와 행정지원은 물론, 외부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보상 절차까지 한곳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체계가 구축됐다.
센터는 ▲회복(피해)지원반과 ▲외부기관 지원반 등 두 개 반으로 구성됐다. 회복(피해)지원반은 광명시 관련 부서 팀장들이 참여해 직접 피해 신고를 접수하고 실무 지원을 담당하며, 외부기관 지원반은 사고 관련 주요 기관과 업체 관계자들이 피해 보상과 회복 절차를 협의·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피해 민원 접수는 평일과 주말 관계없이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가능하며, 방문(일직동 행정복지센터), 전화(02-2680-6666), 국민신문고(epeople.go.kr), 광명시장에게 바란다(gm.go.kr)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접수가 가능하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이번 사고로 일상에 피해를 입은 시민과 상인들이 정당한 보상과 행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시가 끝까지 함께할 것”이라며 “시민이 빠르게 일상을 회복하고 안심할 수 있도록 사고 수습부터 피해 회복까지 책임감 있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명시는 사고 발생 이후 비상대피명령이 내려졌던 현장 반경 50m 이내 대피 세대 중 희망 가구에게 임시 주거공간인 ‘안전해홈(안전주택)’을 제공할 방침이다. 지난 13일 오전 11시경, 가스공급 중단과 함께 대피한 총 22세대 중 입주를 원하는 세대에게 신속한 주거지원을 통해 생활 안정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