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보건복지부, 2024년 제7차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 개최

 

더뉴스인 주재영 기자 |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는 11월 22일 14시에 정부서울청사에서 ‘2024년도 제7차 기금위 회의’를 열어 ‘2024년도 국민연금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심의·의결하고, ‘한국의 WGBI* 편입이 국내채권 포트폴리오에 미치는 영향’ 등을 보고받았다.

 

기금운용본부는 WGBI 편입으로 약 560억 달러(75조 원) 규모의 자금 유입이 예상되고, 국내채권 수익률 상승으로 국내채권 포트폴리오의 성과 개선이 기대된다고 보고했다.

 

기금운용본부는 WGBI 편입이 실제 성과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현재 운용기조를 유지하되 시장 충격 대응능력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 밝혔다.

 

또한, 금년도 원활한 국민연금 급여 지급을 위해 관련 예산 약 4천 6백억 원을 추가 확보하기 위한 국민연금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심의․의결했으며, 이에 따라, 2024년도 「국민연금 급여지급」 예산 총 규모는 당초 43조 3천 7백억 원에서 43조 8천 3백억 원으로 변경된다.

 

조규홍 장관은 “국민연금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서는 수익률 제고가 중요하며, 지난 9월 4일 정부가 21년 만에 발표한 단일 연금개혁안에도 반영되어 있다.”고 강조하고, “국민연금이 당초 우려에도 9월 말 기준 약 9%의 비교적 높은 기금운용 성과를 달성했으나,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리스크 등 향후 글로벌 금융시장 불확실성 증가에 대비한 긴밀한 대응이 필요하다”라고 기금운용본부에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