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뉴스인 주리아 기자 | 도봉구가 오는 7월부터 단독주택과 다세대주택이 밀집한 방학2동, 창2동, 도봉2동에서 모아센터(마을관리 사무소)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모아센터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처럼 주민들에게 생활 밀착형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앞서 구는 해당 지역주민들의 생활 만족도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서울시에 모아센터 조성사업을 신청했고 지난해 10월 3개소가 선정됐다.
이후 타 용도로 사용되고 있던 기존 주민 커뮤니티 시설을 모아센터 운영에 적합한 용도로 전환하기 위해 개‧보수공사를 실시, 올해 4월 완료했다.
모아센터가 조성‧운영되는 곳은 도깨비시장 공영주차장 1층(방학2동 모아센터), 신창시장 고객지원센터 4층(창2동 모아센터), 도봉역-방학역 선로하부공간(도봉2동 모아센터) 총 3곳이다. 각 센터에는 사무원 1명을 비롯해 마을매니저 4명이 상주한다.
구 관계자는 “내달까지 사무원과 마을매니저 채용을 완료할 예정이다. 공공일자리 확대와 운영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마을 실정을 잘 아는 주민들을 채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오는 7월부터 모아센터에서는 소독, 방역 등 생활편의 서비스부터 주거 취약계층 대상 간단한 집수리 등 생활환경 개선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범죄 예방 및 호우·제설 대비 지역순찰 등 지역 안전관리를 위한 활동을 진행한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모아센터 운영으로 구민 생활불편 사항을 빠르게 해소하고 현장 상황에 맞는 주거정비‧환경정비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시 · 구 긴밀한 정책연계로 주민체감 공공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