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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북구, 느린학습자 동행지원가 37명 양성... 7월부터 초등학교에 파견해 학습‧정서 지원

4월 비대면‧대면 교육통해 느린학습자 발달주기별 특성과 욕구, 지원방법등 배워

 

더뉴스인 주리아 기자 | 서울 강북구는 아동‧청소년 느린학습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느린학습자 동행지원가’ 37명을 양성했다고 밝혔다.

 

느린학습자 동행지원가는 아동‧청소년 느린학습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자 중심의 맞춤 지원책을 실천하는 역할을 하게 되며, 구는 아동‧청소년 느린학습자들에게 기초학습‧정서‧사회성‧일상생활 등 다양한 방면에서 도움을 주고자 지난 4월 교육을 통해 동행지원가 37명을 양성했다.

 

교육에는 구민을 비롯한 교사‧사회복지사‧청소년지도사(상담사)‧평생교육사‧직업상담사‧임상심리사 등이 참여했으며,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교수, 특수교사 등 느린학습자 전문연구진이 교육을 담당했다.

 

참여자들은 비대면‧대면 등 총 30시간 교육을 통해 ▲느린학습자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주기별 특성과 욕구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선별 및 평가 ▲지원계획 수립, 지원 및 지도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익혔다. 나아가 기초인지‧기초학습 등 다양한 지원 및 지도방법 등도 실습하며 동행지원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했다.

 

구는 이달 중 양성한 37명 동행지원가들 중 13여명을 선발한 뒤, 오는 7월부터 느린학습자 지원이 필요한 초등학교에 파견할 계획이다. 파견된 동행지원가는 기초학력 부진 및 정서위기 학생 등 아동‧청소년 느린학습자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학습 및 심리정서 지원 등의 활동을 수행한다.

 

또 이밖에 양성한 동행지원가들은 느린학습자 커뮤니티 활동 등을 통한 인식개선 프로젝트 등의 프로그램에도 연계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이번에 양성한 동행지원가들이 아동‧청소년 느린학습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에서 지속적으로 학교‧학부모들과 연계해 나갈 계획”이라며, “사각지대에서 어려움에 처한 느린학습자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민‧관‧학이 함께 지원하는 등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도입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