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청

제주도교육청 제주융합과학연구원, “컴퓨터 없이도 컴퓨팅 사고력·창의력 키워요”

2024년 찾아가는 언플러그드 교육 프로그램 운영

 

더뉴스인 주재영 기자 | 제주도교육청 제주융합과학연구원은 9월 30일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2024년 하반기 찾아가는 언플러그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 운영 대상 학교는 작은 학교1) 와 원도심 학교, 읍면지역 초등학교 가운데 교육을 신청한 곽금초, 구엄초, 무릉초, 물메초, 선흘초, 세화초, 신산초, 의귀초, 풍천초 9개 초등학교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언플러그드 교구를 사용하여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2개 선택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면 첫 번째 프로그램은 2진수, 비트맵 이미지를 이해해보는 '비트맵 망치', 아스키 코드를 살펴보는 '아스키 스톤'을 다루고 있고, 두 번째 프로그램은 변수의 의미를 알아보는 '변수 농구 게임', 이진검색, 선형검색 등 검색 방법을 알아보는 '프로즌펜던트'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주융합과학연구원에서는 프로그램 교육대상 학교에 강사를 지원하고 언플러그드 체험 교구를 제공하여 학급 단위 150분 블록타임제로 운영한다.

 

특히 컴퓨터 없이 교구를 활용한 활동 중심의 수업 진행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컴퓨터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는 시간으로 진행된다.

 

김용관 원장은 “이번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참여한 학생들을 소프트웨어(SW) 중심 사회의 융합적·창의적인 인재로 기르는 교육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