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사천시 청소년 “나도 일일 시의원”

2024년 사천시의회 ‘청소년 의정체험 프로그램’ 실시

 

더뉴스인 주재영 기자 | 사천시의회는 관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직업체험을 통해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행복한 비전을 설계할 수 있는 ‘청소년 의정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의정체험에는 삼천포여자중학교 학생 46명이 참여해 '1일 시의원'으로서 직접 의회를 운영하면서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배웠다.

 

각 상임위원회 별로 모의 상정된 안건 심사를 비롯해 검토보고, 찬반토론, 질의답변 등 의결을 거치는 의사결정 전반에 대한 의정활동까지 직접 체험했다.

 

이날 학생들은 자신들의 눈높이에서 평소 학교 교육 및 생활에 대한 문제점을 꼬집고 대안을 제시하는 등 열띤 질의와 찬반 토론으로 회의를 진행했다.

 

특히, 시정질문과 자유발언은 평소 학생들이 느껴왔던 자신의 다양한 의견들을 깊이 있게 발언 함으로써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한편, 청소년 의정체험은 청소년들에게 성숙한 민주주의 시민의식을 고취함과 동시에 다양한 직업 소개를 통해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청소년 맞춤형 의정체험 프로그램이다.

 

김규헌 의장은 “학생들이 생소할 수 있는 의회를 방문해 의정체험을 해 봄으로써 의회의 역할을 알고 흥미를 가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시민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는 열린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