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남원시-(주)시스테크, 드론기반 도시규모 입체화(3D모델) 구축 실증사업 추진

국토교통부,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일환 11월까지 수행

 

더뉴스인 주재영 기자 | 남원시와 ㈜시스테크는 국토교통부 주관 2024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중 드론기반 도시규모 3D모델 구축 실증사업을 3월부터 남원 전역에서 추진하고 있다.

 

5일 실증 현장에서 ㈜시스테크의 드론 임무 수행 현황 등 사업 총괄 보고를 시작으로, 경제농정국장, 기업지원과장 등 남원시 주관 현장 사업점검 및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기존의 위성 및 항공기 기반 영상에 의존하는 방식은 원하는 시기에 영상 촬영이 어렵고 저해상도 문제, 수작업에 의한 데이터 구축에 따른 기간 소요 등 여러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하고자 드론 기반 고해상도 영상을 통한 저비용 광대역 실감형 3차원 서비스를 구축하게 됐다.

 

주요 내용으로 ㈜시스테크가 자체 개발한 고정익 드론 K-Mapper를 투입하여 남원지역을 드론 항공촬영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얻은 자료로 3D 모델을 구축하여 공공정보기반 도시모델 연계서비스, 산업단지 재난안전 서비스, 빈집관리 서비스 등 실증사업의 결과물을 남원시 행정서비스와 연계할 예정이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2023년에 이어 올해도 국토교통부 주관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에 선정됐고, ㈜시스테크와 협력하여 추진중인 드론기반 도시규모 3D모델 구축 실증사업을 차질없이 진행하여 ‘드론을 활용한 첨단 미래도시 구축’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참여사업자인 ㈜시스테크는 고정익 드론을 활용한 도시규모 3D 모델 기반 디지털 트윈 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독보적인 사업 수행 능력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국책사업 및 R&D 사업을 진행하며 다수의 정부기관과 지자체 등으로부터 우수한 기술력을 입증받았고, 카자흐스탄, 몽골 등 해외에서도 각광받고 있는 우수 기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