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청

강원디자인진흥원, 기업지원에 AI 디자인 전략 실증 시범 추진

AI 디자인 전략을 통한 도내 디자인기업의 비즈니스 역량 강화

 

더뉴스인 주재영 기자 | (재)강원디자인진흥원은 관련 기관 중 최초로 기업지원사업에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AI 디자인 전략 실증을 시범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은 도내 디자인기업의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위한 '디자인기업 비즈니스 모델 사업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디자인 개발 과정에 생성형 AI 기반 디자인 전략 서비스(이하 “생성형 AI 서비스”)를 도입하여 소비자 맞춤형 디자인 및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생성형 AI 서비스는 도내 디자인기업이 자체 상품 개발을 진행하며 소비자 분석, 마케팅, 영업 전략 등 디자인 외적 영역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그 필요성이 대두됐으며, 개발 과정에서 도출된 디자인에 대한 전문 분야별 평가, 영업 전략 등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보다 빠르고 정확한 정보 산출 및 제시로 자체상품 개발 및 사업화를 가속화할 전망이다.

 

진흥원에서는 생성형 AI 서비스를 도입을 통해 도내 디자인기업의 애로사항 중 하나였던 소비자 분석 및 전략 계획 수립, 시장 조사 등이 좀 더 수월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이를 통해 도내 디자인기업이 소비자 맞춤형 제품 개발하는 등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인숙 원장은 "이번 AI 디자인 전략 실증 시범 추진은 지역 디자인기업들이 겪고 있는 사업화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향후 범위 확대를 통해 도내 기업들이 글로벌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