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인천동부교육지원청 위(Wee)센터, 위클래스 전문상담(교)사 상담 역량 강화 연수 운영

 

더뉴스인 주재영 기자 | 인천동부교육지원청 위(Wee)센터는 11일 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위클래스 전문상담교사와 전문상담사 90여 명이 참석한 상담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삼성지음심리상담센터 이주영 원장이 ‘그림검사(HTP, KFD)를 통한 아동의 이해와 사례 분석’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그림검사는 객관적 자기보고식 검사와 달리 내담자의 무의식적 마음속 내용이 투사될 수 있는 검사로 상담 장면 전반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언어적 소통이 어려운 내담 학생과의 상담 장면에서 해당 검사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번 연수는 그림검사의 올바른 실시 방법부터 학교에서 보이는 다양한 학생들의 문제 행동들이 그림검사의 수행 과정과 결과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볼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했다.

 

연수에 참석한 교사는 “그림검사는 매번 어떻게 해석해야 하나 의문이 든 점이 많았는데 오늘 연수를 통해 답답했던 부분이 해소되는 소중한 계기가 됐다”며 “평소 상담 장면에서 자주 사용할 수 있는 그림검사들을 학교 현장에서 내담 학생들을 대상으로 충실하게 활용해 볼 수 있는 자신감도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학생들이 가진 심리·정서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상담 전문성을 높일 수 있길 바란다”며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