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광명시 광명3동 주민자치회,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 2024년 제4회 주민총회 개최

주민이 직접 마을의제 및 사업을 결정하는 공론의 장

 

더뉴스인 주재영 기자 | 광명시 광명3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19일 광명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2024년 제4회 주민총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주민총회는 주민이 의견을 나누고 투표하며 마을의 의제 및 마을사업을 직접 결정하는 공론의 장이다.

 

이날 총회는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자치프로그램 식전 공연과 주민자치회 발자취 영상 상영으로 시작을 열었다. 이어 2023~2024년 주민자치회 감사보고, 주민자치회 활동 및 실적 보고, 2025년 마을사업 발표와 주민투표의 순서로 진행됐다.

 

투표에 상정된 마을 의제는 앞서 2회에 걸쳐 진행한 주민 토론회를 통해 결정됐다. 의제는 ▲무지개 골목길 정원 정비 및 관리 ▲광명3동 기록하기 ▲청바지는 백세까지 ▲우리 동네 업사이클 등이다.

 

특히 이번 총회에서는 전문 퍼실리테이터를 초빙하여 65세 이상 어르신들, 다문화가족, 초등학생 아이를 둔 학부모들의 이야기를 나누는 공론의 장을 조성했다.

 

또한 행사 당일 참석하지 못하는 주민을 위해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2일간 온라인 사전투표를 진행해 더욱 많은 주민의 의견을 반영한 바 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주민총회는 마을사업을 주민이 직접 제안하고 결정하는 진정한 민주주의 실현의 장이다”라며 “많은 주민들의 참여를 통해 더욱더 살기 좋은 광명3동을 만들어 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장경확 주민자치회장은 “주민의 의견을 듣고 실천하며 우리 동을 발전시키는 것이 주민자치회가 나아갈 방향이라고 생각한다”며 “주민을 항상 염두에 두고 행동하는 주민자치회가 되겠다”고 말했다.

 

엄인봉 동장은 “오늘 선정된 사업이 내년 마을사업으로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동장으로서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