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청

강원교육청, 늘봄학교 연계 『어린이 참여예산학교』 업무 협약

“전국 최초 늘봄학교-주민참여예산 연계, 어린이 눈높이 맞춘 정책 참여”

 

더뉴스인 주재영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7월 8일 14시, 춘천 동부초등학교에서 강원특별자치도와 '어린이 참여예산학교' 업무 협약식을 개최하고 관련 수업에 참관했다.

 

'어린이 참여예산학교'는 주민참여예산의 개념을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가르치기 위해 전문 강사 및 교육 프로그램(단기수업)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늘봄교실을 운영하는 도내 전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사전 신청을 받아 초등 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이번 업무 협약은 늘봄학교와 연계한 '어린이 참여예산학교' 운영으로 기관 간 연대강화 및 정책적 시너지 창출을 위해 상호 협력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늘봄학교와 주민참여 예산제도의 매칭 운영은 전국 최초이다.

 

도와 도교육청은 '어린이 참여예산학교' 사업을 통해 안전, 교육, 문화 등 어린이 관련 정책사업들이 더욱 활발히 추진되길 기대하고 있다.

 

김학배 교육국장은 “어린이 참여예산학교는 어린이들이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쉽게 이해하고 경험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어린이들의 눈높이에서 지역 사회 참여의 중요성을 배우고, 나아가 미래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