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2024년 상반기 민원처리결과 시민 만족도 상승

  • 등록 2024.07.29 14:5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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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청 교통행정과 민원 만족도 높아...향동·덕은지구 민원 꾸준

 

더뉴스인 주재영 기자 | 고양특례시가 올해 상반기 동안 다양한 민원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해 시민들의 높은 만족도를 유지하고 있다.

 

2023년 1월에서 6월까지 국민신문고 민원처리결과 만족도는 약 49%였으나, 올해 동일 기간 동안의 만족도는 약 52%로 작년에 비해 약 3% 상승하였다.

 

민원처리결과 만족도 응답 수가 다른 부서보다 유의미하게 많은 부서 중 만족도가 높은 부서는 덕양구 교통행정과(만족도 69.7%), 일산동구 교통행정과(만족도 93.55%), 일산서구 교통행정과(만족도 75.66%)이다.

 

또한 1, 2월 동안 99.6%였던 새올민원 처리기간 준수율이 3월부터 6월까지 꾸준히 99.8%를 기록하고 있다.

 

새올민원이란, 새올행정시스템으로 접수되는 법정민원과 건의, 진정민원 등을 의미한다. 6월 고양시의 주요 새올민원은 '보육료 및 양육수당 지원신청(변경)'(989건), '기초연금 지급 신청'(949건), '보육시설종사자경력(재직)증명서'(868건) 등이다.

 

한편, 경의중앙선 향동역의 빠른 착공을 요청하는 국민신문고 민원이 지속적으로 접수되고 있으며, 6월 한 달 동안만 1,084건이 접수됐다. 향동역에 관한 국민신문고 민원은 향동지구가 형성된 후부터 올해 6월까지 총 427,431건 접수됐다. 향동지구에 주민들이 들어와 살기 시작한 것은 2019년이다. 그때부터 향동역에 관한 국민신문고 민원이 2019년에는 369,241건, 2020년에는 49건, 2021년에는 329건, 2022년에는 29,106건, 2023년에는 21,081건, 2024년 1월부터 6월까지는 7,625건 접수됐따.

 

그밖에 국민신문고에 많이 들어온 민원으로는 '덕은지구 자유로 버스정류장 신설 및 기존 운행 중인 버스 정차 요청' 민원이 있다. 이 민원은 6월 한 달간 1,116건 접수됐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살피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민원을 분석하고 지역 현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재영 snl102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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